links for 2008-11-16

2008년 11월 16일
  • 비밀투표라는 이름 떄문인지 상당히 널리 퍼진 오해인 듯… 비밀투표란 내가 누구를 찍었는지 남에게 말하면 안되는 것이 아니라, 내가 누구를 찍었다고 말을 하든 안 하든 상관없이 남이 그것을 실제로 확인해볼 수 없게 하는 것.

    이건 좀 농담인데- 논리적으로 완벽한 비밀선거를 하려면, 이를 테면, 허경영을 뽑는 사람도 약간은 필요할 것 같다. ("나 허경영 뽑았다."는 뻥이, 개표결과 0표라서, 거짓으로 드러나지 않으려면. ㅋㅋㅋ)

